대학 서열화와 학력 차별 인식
10명 중 8명 이상, ‘현재 우리나라 대학 서열화 심각하다’
2021년 이후 ‘심각하다’는 인식 80% 중후반대를 유지
우리나라 국민은 대학 서열화를 여전히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올해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86%가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서열화가 심각하다고 답했다(매우 심각하다 44%, 대체로 심각하다 42%). 대학 서열화가 심각하다는 사람은 2019년 조사에서 81%를 차지한 데 이어, 2021년 이후 3년 연속 85% 이상을 차지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성별이나 연령대, 학력 등과 관계없이 우리나라의 대학 서열화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다수이다.
‘매우 심각하다‘는 인식만 놓고 보면, 30대(51%)와 40대(52%)에서 절반에 이르고, 보수층(35%)보다는 진보층(55%)에서 대학 서열화가 ‘매우 심각하다’는 인식이 높다.
대졸자와 고졸자, 서울 소재 대학과 지방 대학, 4년제 대학과 2‧3년제 대학 간 차별
모두 심하다는 의견이 다수
대학 서열화 뿐만 아니라, 학력 및 학교급간 차별이 심각하다는 인식 또한 줄어들지 않고 있다. 대졸자와 고졸자 간 차별이 심하다는 데 86%가(매우 심하다 32%, 대체로 심하다 54%), 서울 소재 대학과 지방 대학 간의 차별이 심하다는 데에는 88%가(매우 심하다 39%, 대체로 심하다 49%), 4년제 대학과 2·3년제 대학 간의 차별이 심하다는 데에는 79%가(매우 심하다 26%, 대체로 심하다 53%) 동의했다.
성별이나 연령대, 학력 등과 관계없이 학력 및 학교급간 차별이 심각하다는 데에는 다수가 동의하나, 18-29세에서는 다른 연령대에 비해 차별이 심각하다는 인식이 10%포인트 가량 낮다.
교육자의 역량 및 자질 평가
초 · 중 · 고 교사 역량 및 자질 신뢰 67%, 대학 교수 역량 및 자질 신뢰 51%
모두 지난해 대비 10%포인트 이상 증가
교육자의 역량 및 자질을 신뢰한다는 응답은 2021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보다는 10%포인트 이상 증가했다. 초 · 중 · 고 교사 역량 및 자질을 신뢰하는 사람은 67%로, 지난 해(55%) 대비 12%포인트 증가했다. 초 · 중 · 고 교사 역량 및 자질을 신뢰한다고 답한 사람은 18-29세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지난 해 대비 10%포인트 이상 늘었다.
대학 교수의 역량 및 자질을 신뢰하는 사람 또한 지난 해 대비 11%포인트 증가한 51%였다. 2021년과 2022년에는 대학 교수의 역량 및 자질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사람이 더 많았으나, 이번 조사에서는 오차범위 이내 차이이긴 하나 신뢰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 대학 교수의 역량 및 자질을 신뢰하는 사람 또한 18-29세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늘었고, 특히 60세 이상에서는 21%포인트 높아졌다.
일러두기
- 본 리포트의 데이터는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하였으므로, 보고서 상에 표기된 값의 합이 100%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복수응답 문항의 빈도는 그 합이 100%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 응답 사례 수가 적은 경우 해석에 유의하여 주십시오.
조사개요
- 모집단: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
- 표집틀: 한국리서치 마스터샘플(23년 10월 기준 약 89만명)
-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 비례할당추출
- 표본크기: 각 조사별 1,000명
-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 전제할 경우, 95%신뢰수준에서 각 조사별 최대허용 표집오차는 ±3.1%p
- 조사방법: 웹조사(휴대전화 문자와 이메일을 통해 url 발송)
- 가중치 부여방식: 2023년 9월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인구 기준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 응답률: 조사요청 14,000명, 조사참여 1,339명, 조사완료 1,000명(요청대비 7.1%, 참여대비 74.7%)
- 조사일시: 2023년 10월 13일 ~ 10월 16일
- 조사기관: ㈜한국리서치(대표이사 노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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