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대선 사전투표율

21대 대선 사전투표율 34.74%, 20대 대선 대비 2.19%포인트 감소
이전 동일한 선거보다 사전투표율이 감소한 첫 번째 선거

5월 29일(목)과 30일(금) 이틀에 걸쳐 진행된 21대 대선 사전투표에서, 전체 유권자 4439만여명 중 1542만여명이 투표를 마쳤다. 사전투표율은 34.74%로, 20대 대선(36.93%)에 비하면 2.19%포인트 감소했다 첫날 사전투표율은 19.58%로 20대 대선 첫날 사전투표율(17.57%)을 뛰어넘었지만, 둘째 날 투표율이 오히려 감소해 지난 대선 사전투표율에 못 미쳤다. 지역별로 큰 편차를 보였는데, 전남(56.50%), 전북(53.01%), 광주(52.12%) 등 호남지역은 사전투표율이 50%를 넘은 반면, 대구는 25.63%에 그쳤다.

그동안 사전투표율은 모든 선거에서 계속해서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 이전 동일한 선거보다 사전투표율이 감소한 것은 이번 대선이 처음이다.

사전투표율 감소에 대한 여러가지 이유가 거론된다. 지난 대선과는 달리 사전투표율 이틀이 모두 평일이어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이 투표 시간을 내는 게 조금 더 어려웠다는 점, 작년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 보수층에 점화된 부정선거론과 사전투표 불신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기초자치단체별 사전투표율 변화

지역별로 다른 사전투표율 변화
호남은 전 지역 상승,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충청은 전 지역 하락

자치구와 행정구를 포함해 252개 기초자치단체의 사전투표율 변화를 확인해 보았다. 전체 사전투표율이 지난 대선 대비 2.19%포인트 감소하였지만, 56개 기초자치단체는 지난 대선 대비 사전투표율이 상승하였다. 반면 195개 기초자치단체는 사전투표율이 하락했다.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는 지난 대선 사전투표율과 이번 대선 사전투표율이 정확히 일치하였다.

지역별 변화 양상은 충격적이다. 호남지역 42개 기초자치단체는 모두 예외 없이 지난 대선 대비 사전투표율이 상승한 반면, 대구·경북지역 32개 기초자치단체와 부산·울산·경남지역 43개 기초자치단체는 모두 예외 없이 사전투표율이 하락했다. 대선에서 사전투표율이 이처럼 지역에 따라 완벽하게 갈린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대전·세종·충청지역 역시 모든 기초자치단체의 사전투표율이 지난 대선 대비 하락했다. 서울에서는 도봉구(+0.28%포인트)를 제외한 24개 자치구의 사전투표율이 하락했고, 인천·경기 지역에서도 55개 기초자치단체 중 43개가 하락했다.

사전투표율 상승폭 가장 큰 20개 기초자치단체는 모두 호남,
반대로 사전투표율 하락폭 가장 큰 20개 기초자치단체 중 19개가 대구·경북

기초자치단체 기준 사전투표율이 가장 높은 전북 순창군(69.35%)은 사전투표율 상승폭도 +12.16%포인트로 가장 크다. 전남 진도군의 사전투표율(62.30%) 또한 지난 대선 대비 11.09%포인트 상승했다. 이 두 곳을 포함해, 사전투표율이 가장 많이 상승한 20개 기초자치단체가 모두 호남 지역이다(전북 5개, 전남 15개).

반면 사전투표율 하락폭이 가장 큰 20개 기초자치단체 중 19개가 대구·경북지역에 모여 있다(대구 4개, 경북 15개). 10%포인트 이상 사전투표율이 크게 하락한 곳 14곳이 모두 대구·경북 지역이다. 경북 의성군의 사전투표율이 15.97%포인트 하락해 최대이고, 경북 영양군(-14.9%포인트), 경북 예천군(-12.22%포인트), 경북 경주시(-11.87%포인트) 등 경북 고령화지역의 사전투표율 하락이 두드러진다. 사전투표율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기초자치단체 다섯 곳은 모두 대구에 있다(대구 달성군 22.61%, 대구 달서구 24.39%, 대구 북구 25.13%, 대구 남구 25.3%, 대구 서구 25.79%).

지역의 연령 구조와 사전투표율 관계

사전투표율에 미치는 연령 효과, 이번 대선서 크게 약화
유권자 평균연령과 사전투표율의 설명력, 과거 절반에서 4분의 1 수준으로 감소

2022년 치러진 20대 대선과 2024년 치러진 22대 총선의 사전투표율은 유권자의 연령대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졌다. 20대 대선 각 기초자치단체의 사전투표율과 유권자 평균연령 간 상관계수는 0.712, R제곱 값은 0.508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유권자 평균연령이 높은, 고령화 정도가 큰 기초자치단체일수록 사전투표율 또한 높아지는 경향이 강했다는 의미이다. 22대 총선에서도, 각 기초자치단체의 사전투표율과 유권자 평균연령 간 상관계수는 0.706, R제곱 값은 0.498로 큰 변화 없이 높은 경향성을 보였다.

이번 대선에는 변화가 감지된다. 올해 치러진 21대 대선 각 기초자치단체의 사전투표율과 유권자 평균연령 간 상관계수는 0.521, R제곱 값은 0.271로, 지난 두 선거 대비 상관관계가 크게 감소했다. 유권자 평균연령이 높은 지역일수록 사전투표율이 높은 경향성은 여전하다. 그러나 20대 대선과 22대 총선은, 각 기초자치단체의 유권자 평균연령만으로 사전투표율의 절반 정도를 설명할 수 있었다. 이번 선거에서는 27%정도만 설명이 가능한 수준으로 떨어졌다.

유권자 평균연령 및 각 연령대 유권자 구성비율과 사전투표율간 상관관계 모두 감소

각 기초자치단체별 유권자 구성비율과 사전투표율 간 상관성을 파악해 보면, 기존 선거와 유사한 패턴이 확인된다. 40대 이하 유권자 비율이 높은 기초자치단체일수록 사전투표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 60대와 70세 이상 유권자 비율이 높은 기초자치단체일수록 사전투표율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지난 20대 대선22대 총선에서 모두 동일하게 확인된 바 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투표 참여 의향 또한 높은데, 이러한 특성이 전체 투표율 뿐만 아니라 사전투표율에서도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앞서 유권자 평균연령과 사전투표율 간 상관관계가 감소했던 것처럼, 이번 대선에서 모든 연령대에서 유권자 구성비율과 사전투표율 간의 상관성이 감소했다. 상관계수가 -0.6을 넘었던 18-29세·30대·40대 유권자 구성비율과 사전투표율 간의 상관성은 이번 선거에서는 -0.5 혹은 그 이하로 떨어졌다. 지난 대선에서 0.5를 넘었던 60대 유권자 구성비율과 사전투표율 상관계수는 이번 선거에서는 0.355로, 0.756으로 상관성이 매우 높았던 70세 이상 유권자 구성비와 사전투표율 상관계수는 0.558로 낮아졌다.

지역별 사전투표율 변화

높은 사전투표율은 정말 더불어민주당에게 유리한가?
역대 선거에서는 호남 제외, 사전투표율 높은 기초자치단체일수록 국민의힘 득표율도 높아

20대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는 0.73%, 24만 7,077표 라는 근소한 차이로 패했다. 하지만 사전투표만 놓고 보면 정 반대였다. 이재명 후보가 847만 6,201표를 얻어, 722만 9,659표를 얻은 윤석열 후보를 120만 표 이상 크게 앞섰다.

이러한 사전투표와 본투표의 상반된 결과는 부정선거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즐겨 인용하는 근거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사전투표 선호 경향을 간과한 채, 사전투표 관리 부실이나 전산 조작을 주장한다.

사전투표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앞서는 결과가 반복되자 ‘사전투표율이 높을수록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다. 하지만 실제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전혀 다른 결론에 도달한다.

호남을 제외하면 사전투표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오히려 국민의힘 득표율이 더 높게 나타난다. 20대 대선에서도 호남과 서울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사전투표율이 높은 기초자치단체일수록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더 높았다. 작년에 치러진 22대 총선에서도 호남 지역을 제외한 기초자치단체의 사전투표율과 국민의미래(국민의힘 위성정당) 득표율의 상관관계가 확인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고령층일수록 보수 성향이 강하면서 동시에 투표 참여율도 높다. 고령층 유권자 비율이 높은 기초자치단체일수록 사전투표율과 전체투표율이 모두 높아진다. 그 결과, 사전투표율·전체투표율이 높은 기초자치단체일수록 국민의힘에 대한 지지세가 강하다. 단, 호남은 예외이다. 사전투표율·전체투표율이 높은 기초자치단체일수록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지지세가 강하다.

호남 착시효과와 지역별 양극화:
호남과 대구·경북을 제외하면 사전투표율에 정치적 지형에 따른 차이는 거의 없어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기존의 ‘고령층=보수=높은 사전투표율’ 패턴과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전체 사전투표율은 감소했지만 호남지역의 사전투표율은 오히려 증가했고, 대구·경북지역의 사전투표율은 크게 하락했다. 각 지역의 연령구조와 사전투표 간 상관관계는 이전 선거보다 감소하였다.

지역별 특성에서,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결집과 국민의힘 지지층의 사전투표 거부 혹은 투표 참여 망설임이 엿보인다. 구체적으로 어떤 특성이 있는지 한단계 더 들어가 보았다. 지난 20대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얻은 득표율(47.83%)을 기준으로 이보다 높은 기초자치단체와 낮은 기초자치단체를 나눴다. 그리고 22대 총선 비례대표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이 얻은 득표율의 합(50.94%)보다 높은 기초자치단체와 낮은 기초자치단체를 나눴다. 이를 교차하면 총 4개의 조합이 나온다. 두 선거에서 지지율이 일관되게 전국 평균보다 높았던 곳(민주 강세), 반대로 모두 낮았던 곳(민주 약세), 대선에서는 높았지만 총선에서는 낮아진 곳(민주 하락세), 대선에서는 낮았지만 총선에서는 높았던 곳(민주 상승세)이다. 전체 252개 기초자치단체 중 민주 강세 지역은 99개, 민주 약세 지역은 142개이며, 민주 상승세 지역은 10개이다. 민주 하락세 지역은 단 한 곳(경기도 동두천시) 뿐으로, 비교에서 제외했다.

각 그룹의 사전투표율은 어느 정도일까? 민주 강세 99개 지역의 사전투표율 평균은 44.06%이다. 그리고 지난 20대 대선과 비교하면, 평균 1.77%포인트 상승했다. 사전투표율도 높고, 지난 대선보다 오히려 투표율도 상승했다. 반면 민주 약세 142개 지역의 사전투표율 평균은 34.58%이고, 지난 대선보다 4.92%포인트 감소했다. 민주 상승세 10개 지역 사전투표율은 32.48%로 낮지만, 하락폭은 1.89%포인트로 민주 약세 지역보다 적다.

이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강세 지역에서 사전투표율이 높고, 지난 대선 대비 상승했다는 결론이 나온다. 하지만 민주 강세 99개 지역에는 호남 지역 기초자치단체 42개가 포함되어 있다. 호남 지역이 만들어 낸 ‘착시 효과’ 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호남 지역을 제외해도 투표 참여가 유지되었을까? 민주 강세 지역 중 호남을 제외한 57개 지역의 사전투표율 평균은 33.56%으로 다른 그룹과 사전투표율에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사전투표율 증감폭은 -0.76%포인트로 다른 그룹보다는 낮다. 호남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 강세 지역의 사전투표율은 지난 대선과 비슷하게 유지가 된 것이다.

민주 약세 지역 142개에는 대구·경북 지역 기초자치단체 32개가 포함되어 있다. 이들을 제외하면 결과가 어떻게 바뀔까? 대구·경북을 제외한 민주 약세 지역 110개 지역의 사전투표율 평균은 35.06%으로 다른 그룹 대비 가장 높다. 다만 사전투표율 증감폭은 -3.55%로 여전히 다른 그룹보다 크다. 대구·경북지역을 제외하더라도, 더불어민주당 약세 지역은 사전투표율 하락이 상대적으로 큰 편이다.

호남의 사전투표율 상승을 전국 민주당 지지층의 사전투표 증가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다. 호남을 제외한 민주당 강세 지역에서의 사전투표율은 다른 곳과 크게 다르지 않다. 사전투표 결과만으로 민주당이 유리한 흐름을 잡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각 핵심 지역에서 정반대 현상이 나타났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민주당 텃밭인 호남에서는 사전투표율이 크게 증가한 반면, 국민의힘 텃밭인 대구·경북에서는 사전투표율이 크게 감소했다. 사전투표의 양극화가 이처럼 두드러지는 선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지, 구체적인 원인이 무엇인지는 후속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비상계엄과 부정선거론이라는 특수한 환경이 일시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 혹은 좀 더 장기간에 걸친 변화의 시작일 가능성을 모두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사전투표 데이터만으로 유권자의 실제 투표 선택이나 동기를 완벽하게 설명하기는 어렵다. 지역 단위 데이터만으로는 개별 유권자의 투표 행태를 직접 추론하기 어렵다는 한계도 있다. 대선 결과가 나온 후, 추가 분석과 유권자 조사를 통해 더욱 명확하고 풍부한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이제 진짜 승부는 본투표에서 갈릴 것으로 보인다. 대구·경북 등 사전투표율이 감소한 지역의 본투표 참여율이 변수이다. 확실한 것은, 지난 대선보다 사전투표와 본투표 결과의 차이가 더욱 극명해 질 것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