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관계 인식
현재 한미 관계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50%, ‘나쁘다’ 1년 전 대비 36%로 급증
향후 1년 간 한미 관계는 ‘자금과 큰 차이 없을 것’ 43%, ‘나빠질 것’ 34%로 급증해
2022년부터 올해까지 한미 관계에 대한 평가는 4년 연속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가 가장 높다. 이번 조사에서도 중간 평가가 50%로 가장 높다. 반면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의 비중은 큰 변동을 보인다. ‘좋은 편’이라는 응답은 지난해 37%에서 올해 12%로 줄고, ‘나쁜 편’이라는 응답은 7%에서 36%로 크게 늘었다. 연령이 높을수록, 사회경제적 하층일수록, 보수층, 미국에 매우 부정적인 집단에서 한미 관계를 더 부정적으로 본다. 보수층(48%)과 미국에 매우 부정적인 집단(49%)에서 한미 관계를 ‘나쁘다’고 보는 비율은 절반에 달한다. 미국에 매우 호감이 높은 집단에서는 20%만이 한미 관계를 ‘좋다’고 본다.
향후 1년 동안 한미 관계 전망에서도 부정적인 전망이 커지는 흐름이 나타난다. 지난해까지는 긍정적인 전망이 부정적인 전망보다 더 많았지만, 올해 조사에서는 반대 흐름이 나타난다. ‘지금과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이 43%로 가장 많지만,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은 지난해 12%에서 올해 34%로 크게 증가했다. 향후 한미 관계가 ‘좋아질 것’이라고 보는 응답은 19%에 그친다. 보수층(42%)과 현재 한미 관계를 부정적으로 보는 집단(57%)은 향후 관계가 나빠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반면 현재 관계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집단에서는 절반에 달하는 48%가 향후 전망 또한 긍정적으로 본다.
성별, 연령, 이념성향, 미국 호감 여부에 관계없이 한미 관계 평가 및 전망 부정 인식 늘어
특히 70세 이상, 보수층에서 2024년 긍정 평가 → 2025년 부정 평가로 인식 반전
1년 전과 비교하면 한미 관계와 향후 전망을 비관적으로 보는 응답이 뚜렷하게 늘었다. 성별, 연령, 이념성향, 미국 호감 여부 등과 관계없이 대부분의 집단에서 같은 흐름을 보인다. 특히 50세 이상과 보수층에서는 현재 한미 관계를 ‘나쁘다’고 보거나 앞으로 ‘나빠질 것’이라고 전망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 1년 전만 해도 70세 이상과 보수층의 각각 60%, 57%가 한미 관계가 ‘좋다’고 평가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나쁘다’는 응답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향후 전망에서도 70세 이상과 보수층은 1년 전까지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이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보다 높았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흐름이 바뀌어 ‘나빠질 것’이라고 예측하는 비율이 더 높다.
2025년 1월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 우선주의’ 기조가 강화되고, 한미 관세 협상에서 한국이 불리한 조건에 놓였다는 인식이 전반적으로 비관적 전망을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탄핵과 정권교체를 거치면서, 보수층을 중심으로 새 정부의 대미 외교에 대한 우려가 더해진 결과, 특히 50세 이상 연령대와 보수층에서 부정적 인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한미 관계, 31%는 현재 나쁨 수준의 관계가 지속되거나 악화될 것
27%는 현재 보통 수준의 관계가 유지될 것으로 예측
현재 한미 관계 평가와 향후 1년간의 전망을 종합해 한미 관계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았다. 크게는 두 축으로 갈린다. 먼저 ‘현재 한미 관계가 나쁘고, 향후 1년 동안 한미 관계가 지금과 비슷하거나 나빠질 것’이라고 보는 집단이 31%로 가장 많다. 이어서 ‘현재 한미 관계가 보통이고, 향후에도 보통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보는 사람이 27%이다. ‘현재 한미 관계 보통이고, 앞으로 나빠질 것’ 12%, ‘현재 한미 관계 좋고, 앞으로도 이 수준을 유지하거나 더 좋아질 것’ 11%, ‘현재 한미 관계 좋고, 앞으로 좋아질 것’ 10%이다.
50세 이상에서 ‘현재 한미 관계가 나쁘고, 향후에도 지금과 비슷하거나 더 악화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이 가장 높고, 이러한 인식은 30%를 상회한다. 보수층(43%), 미국 호감도 매우 부정적인 집단(44%)에서도 현재와 미래 전망 모두 비관적인 응답이 높다.
미국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미국이 우리나라 ‘경제’에 도움 44%, 위협 41%로 의견 분화…작년 대비 도움 인식 감소
‘안보’에 도움, 9%포인트 감소했으나 57%가 긍정 평가
‘남북통일’ 도움 28%, 위협 28%로 의견 엇갈려
미국이 ‘우리나라 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는 비율은 44%로, 지난해 대비 12%포인트 감소했다. 반면 경제에 위협이 된다는 인식은 41%로 12%포인트 증가했다. 1년 전에는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과반을 차지했으나, 이번 조사에서 긍·부정 평가의 간격이 크게 좁혀졌다.
미국이 ‘우리나라 안보’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57%로, 지난해 대비 9%포인트 감소했다. 여전히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우세하나, 2년 연속 60%대를 유지하던 흐름이 올해는 하락했다. 반면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인식은 4년 연속 20% 안팎에서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다.
미국이 ‘남북통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2022년 첫 조사 이후 긍·부정 간 격차가 꾸준히 줄어들어, 이번 조사에서 처음으로 두 평가가 각각 28%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오히려 이번 조사에서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응답이 34%로 가장 높다.
한미 관계의 현재와 향후 전망을 비관적으로 그리는 상황에서, 미국이 우리나라의 경제·안보·남북통일에 주는 영향을 한 방향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안보 영역에서는 도움을 기대하는 응답이 여전히 다수이나, 경제와 남북통일 문제에서는 긍정과 부정 평가가 갈린다. 즉, 미국의 역할을 전적으로 긍정하거나 부정하기보다 분야별로 기대하는 바가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우리 경제·산업·국방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현실적인 외교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미국이 우리나라의 경제·안보·남북통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세부집단별 인식을 살펴보았다. 경제·안보 영역에서는 남성, 고연령층, 보수층, 한미 관계 긍정 평가자, 미국 호감도 높은 집단에서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두드러진다. 남북통일에 대한 영향력은 경제·안보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동일한 집단에서 긍정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 반면 여성, 30대, 주관적 계층인식 하층, 진보층, 한미 관계 및 미국에 부정적인 평가를 가진 집단에서는 미국이 우리 경제·안보·남북통일에 ‘위협이 된다’는 응답이 더 높은 경향을 보인다.
미국이 우리나라 경제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인식은 지난해보다 각각 12%포인트, 4%포인트 증가했다. 남녀와 전 세대에서 경제 위협 인식이 전반적으로 상승했고, 특히 20대·60대·70세 이상에서는 15%포인트 이상 증가해 변화 폭이 크다. 물론 모든 세대에서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3-40% 선으로 적지 않다. 70세 이상에서는 54%가 도움이 된다고 본다. 그러나 전년 대비 도움이 된다는 인식은 전반적으로 약해지고, 동시에 위협이 된다는 인식이 3-40%대까지 상승했다. 이념성향별로는 진보층에서 미국이 우리 경제에 위협이 된다는 응답이 13%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우세했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위협적이라는 인식이 절반 수준까지 상승해 의견이 뒤집혔다. 또한 미국에 매우 부정적 감정을 가진 집단에서도 위협 인식이 14%포인트 증가해 과반이 이에 공감한다.
이번 조사에서 한미 관계 혹은 향후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거나 미국에 호감을 느끼는 집단에서는 미국이 우리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다수이나, 전년 대비 도움 인식이 소폭 감소한 모습이다.
한미 관세 협상 평가
지난 10월 13일~15일, 한미 관세 협상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확인
△우리 정부의 대응 평가, △미국의 관세 인하 조건(투자, 보상 비용) 합리성,
△협상 결과가 우리 경제 및 산업에 미칠 영향, △협상 결과 유불리 국가
한미 간 관세 협상은 지난 봄부터 시작해 10월 29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정식 타결되었다. 이번 한미 협정의 핵심은 미국이 한국산 자동차·자동차부품·목재 제품 등에 적용해온 고율 관세를 15% 수준으로 낮추고, 일부 품목에서는 관세를 철폐하기로 한 점이다. 이에 대해 한국은 현금을 한꺼번에 제공하는 방식이 아니라, 조선·반도체·에너지·의약품 등 전략 산업 전반에 걸쳐 직접투자·대출·보증·공동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된 총 3,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패키지’를 제시했다. 이는 직접 현금을 지불하는 형식이 아니라 여러 산업에 나누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복합적 투자 구조이다. 두 국가는 관세 조정 외에도 △자동차 안전·배출 규제 △농산물 수입 절차 △디지털 서비스 정책 △지식재산권 보호 등 무역을 어렵게 만드는 비관세 규정과 절차를 개선하는 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이번 협정은 단순한 관세 인하를 넘어, 전략 산업 중심의 종합적 무역·투자 협력 체계로 확장되는 구도를 갖추게 되었다. 양국 정부는 한미 관세 협정과 관련해 양국이 합의한 조치와 이행 계획을 공식적으로 설명하는 ‘팩트시트(Fact Sheet)’를 공식 배포했다.
본 조사는 지난 10월 13일에서 15일 사이에 진행했고, 한미 관세 협상에 관해 다음과 같은 지시문을 제공했다. ‘우리나라와 미국은 올해 관세율 인하를 전제 조건으로 대규모 투자, 보상 비용, 투자 구조 방식 등을 놓고 협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7월, 협상안에는 자동차, 반도체·배터리 관련 부품 등 주요 한국산 수출품의 상호관세율을 기존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한국은 이에 대응하여 미국 내 프로젝트에 투자·대출·보증 형태로 3,500억 달러(약 480조 원)의 자금 지원을 제안했습니다. 미국은 투자 및 자금 지원액을 선불 형태로 요구해 지급 방식에서 양국 간 쟁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사 시점에서 한미 관세 협상 절차와 조건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을 물었다.
본 조사는 한미 관세 협정이 공식 발표되기 이전에 진행되었다. 관세율 인하 수준(25%→15%)과 총 투자 규모(3,500억 달러)는 최종 타결안과 유사하나, 조사 시점에서는 ‘선불 지급 방식’이 핵심 쟁점으로 남아 있었다. 최종 타결에서 연간 200억 달러 상한의 분할 투자로 합의되었으므로, 이번 조사 결과는 협상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이 반영된 인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정부의 한미 관세 협상 방식, ‘잘 대응한 부분도 있으나 일부 미흡한 부분 있어’ 41%
진보층 46%, ‘현실적으로 잘 판단해 합리적으로 협상’ 긍정 평가
한미 관세 협상에 대한 정부 대응 평가는 ‘잘 대응한 부분도 있으나 일부 미흡한 부분이 있다’가 41%로 가장 높다. 긍·부정 평가만 비교하면 ‘현실적으로 잘 판단해 합리적으로 협상한 편이다’ 27%, ‘미국 측의 요구를 지나치게 수용한 편이다’ 23%로 응답이 엇갈린다.
세부 집단에서는 서로 다른 경향이 나타난다. 진보층(46%)과 미국에 부정적인 집단(매우 부정 31%, 약간 부정 38%)에서는 정부 협상에 보다 긍정적이라는 의견이 다수이다. 반면 보수층(35%)과 미국에 매우 긍정적인 집단(32%)에서는 정부 대응 방식에 비판적 평가가 상대적으로 높다. 이러한 차이가 있음에도, 대부분의 집단에서는 ‘잘한 점과 미흡한 점이 동시에 있다’는 인식이 3-40%선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약 3500억 규모의 미 투자규모는 ‘과도하고 일방적인 요구’ 58%
정부의 한미 관세 협정 대응 평가에 긍정적이었던 진보층, 64%가 ‘과도한 요구’
미국이 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하는 조건으로 요구한 약 480조 원 규모의 투자·보상 패키지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 이상(58%)은 ‘대부분 과도하고 일방적인 요구’라는 인식이다. ‘일부는 합리적이나 과도한 부분도 있다’는 응답은 28%, ‘대부분 합리적이다’는 응답은 5%에 그친다.
정부의 관세 협상 대응 평가에 비교적 긍정적이었던 진보층, 미국에 우호적인 집단에서도 해당 요구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입장이다. 일부는 합리적 요소와 과도한 요소가 함께 있다는 시각도 있으나, 전반적으로 과도하다는 판단이 우세하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층, 진보층, 한미 관계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집단, 미국 호감도가 낮은 집단에서는 ‘과도하고 일방적이다’는 응답이 6-70% 수준에 달한다.
한미 협상 결과, 우리나라 경제·산업에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 클 것’ 58%
정부의 한미 관세 협정 대응 평가에 긍정적이었던 진보층, 57%가 부정 전망 우려
조사 시점 당시 논의된 핵심은 △미국의 관세율을 15%로 낮추는 대신 △한국이 약 약 3500억 규모의 투자 패키지를 제공하는 구조다. 이러한 조건이 실제 적용될 경우 우리 경제·산업에 어떤 영향을 줄지 물었을 때,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이라는 인식이 58%로 가장 높다. ‘긍·부정 영향이 비슷하다’는 응답은 26%, ‘긍정적인 영향이 클 것’이라는 응답은 7%에 그친다.
앞서 투자 규모의 적정성을 평가할 때 ‘과도한 요구’라는 인식이 58%로 과반을 차지했다. 이어서 협상 결과에 대한 전망 역시 부정적인 견해가 우세하다. 특히 70세 이상(71%), 보수층(65%), 한미 관계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집단(71%)에서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이라는 인식이 높다. 반면 18–29세(48%), 한미 관계 긍정 평가자(47%)는 다른 집단보다 부정적 전망 비율이 낮지만, 이들 역시 부정적 영향을 예상하는 응답이 절반 수준이다. 또한 정부의 협상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던 진보층(57%)에서도 절반 이상이 협상 결과에 우려를 표하는 모습이다.
한미 관세 협상 결과, ‘미국에 더 유리해’ 72%
진보층 68%, 보수층 83%가 미국에 더 유리한 협상 결과라는 지적
이번 한미 관세 협상 결과가 ‘미국에 더 유리하다’는 평가가 72%로 압도적이다. ‘한국에 더 유리하다’는 평가는 5%에 그친다. ‘양국 엇비슷하다’는 12%이다. 세부 집단별 큰 차이 없이 다수가 미국에 유리한 협상 결과라는 인식이다. 70세 이상(82%), 보수층(83%), 한미 관계 부정 평가자(82%)는 80% 이상이 미국에 더 유리한 결과라고 지적한다. 앞서 정부 대응 평가가 적절하다고 평가한 진보층에서도 68%가 미국에 더 유리한 결과라는 인식이다.
종합하면 이번 한미 관세 협정이 미국에 더 유리한 구조이며, 우리 경제산업에는 부정적인 영향이 클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러한 인식은 관세 인하 자체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대규모 투자 패키지와 향후 이행 과정에서 발생할 부담을 함께 고려한 결과로 해석된다. 정부의 대응 방식을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진보층과 미국 호감층에서도 과도한 투자 부담과 경제적 리스크에 대한 우려를 내비친다. 향후 정부에는 외환시장 안정, 국내 산업 영향 최소화, 투자 구조의 투명한 관리, 협정 이행에 따른 가시적 성과 확보 등을 중심으로 국익을 보호하는 전략적 대응이 요구된다.
일러두기
- 본 리포트의 데이터는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수로 표기하였으므로, 보고서 상에 표기된 값의 합이 100%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복수응답 문항의 빈도는 그 합이 100%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 응답 사례 수가 적은 경우 해석에 유의하여 주십시오.
조사개요
- 모집단: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
- 표집틀: 한국리서치 마스터샘플(25년 9월 기준 약 97만명)
-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 비례할당추출
- 표본크기: 1,000명
-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 전제할 경우, 95%신뢰수준에서 각 조사별 최대허용 표집오차는 ±3.1%p
- 조사방법: 웹조사(휴대전화 문자와 이메일을 통해 url 발송)
- 가중치 부여방식: 2025년 9월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인구 기준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치 부여(셀가중)
- 응답률: 조사요청 48,931명, 조사참여 1,673명, 조사완료 1,000명(요청대비 2.0%, 참여대비 59.8%)
- 조사일시: 2025년 10월 13일 ~ 10월 15일
- 조사기관: ㈜한국리서치(대표이사 노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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