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조사
[기획] 2023년 추석 명절 모임 및 일정 계획
코로나19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첫 명절인 이번 추석을 맞아, 따로 떨어져 사는 가족과 모일 계획이라는 사람이 지난 해 추석과 지난 설 대비 늘었다. 6일간의 긴 연휴를 맞아,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도 지난 명절 대비 늘었다.
[사회기관 역할수행평가 – 2023년 9월] 초·중등 교육기관 역할수행 긍정평가 30%대로 하락
초·중등교육기관이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사람이 2020년 이후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졌다. 반면 종교기관에 대한 긍정 평가는 지난 3월 대비 7%포인트 높아졌다.
[2023 범죄인식조사] 우리 사회는 범죄로부터 안전한가?
정부의 범죄 예방·관리 정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이 3년 연속 감소하였다. 10명 중 6명이 우리나라의 범죄가 1년 전보다 늘었다고 인식한 가운데, 폭행·상해 및 살인이 나에게 발생할까봐 염려하는 사람 또한 1년 전보다 증가하였다.
[2023 교통안전인식조사] 운전습관 및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
우리나라의 교통 안전을 가장 심각하게 위협하는 문제로는 음주 및 약물중독운전이 꼽혔다. 음주운전과 졸음운전을 절대 하면 안 된다는 인식은 여전히 확고하지만, 안전벨트 미착용에 대한 경각심은 1년 전보다 하락하였다.
[기획] 국민연금에 대한 인식 변화와 선호하는 개혁 방향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연금개혁을 3대 개혁에 포함하여 국정과제로 추진하였다. 국회는 여야 합의 하에 연금개혁특별위원회를 설치하여 다양한 개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의 노력에 비해 연금 개혁에 대한 국민 여론을 파악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과정은 미흡한 실정이다. 연금 제도와 개혁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확인해 보았다.
[2023 범죄인식조사] 위험인식평가, 범죄로부터 안전한 성별
구체적인 동기 없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흉기난동에 국민들의 불안 심리가 증폭되고 있다. 밤에 혼자 길을 걸을 때, 혼자 좁은 골목길을 걸을 때 위험을 느끼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남성과 여성 중 누가 범죄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할까?
[별난리서치] 내가 선호하는 취미활동, 배우자에게 권장하는 취미활동
배우자의 취미활동은 어디까지 허용할 수 있을까? 기혼남녀에게 이는 논쟁적인 주제이고, 때에 따라서는 배우자의 취미활동이 부부관계를 악화시키는 큰 요인이 되기도 한다. 취미활동의 빈도와 목적, 고려사항 등과 함께 배우자에게 권장하는 취미활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2023 가족인식조사] 기혼 가정의 가사분담 및 대소사 결정권
기혼 가정의 가사노동을 부부가 공평하게 분담해야 한다는 데에는 다수가 동의하지만, 실제 현실은 그렇지 않다. 가사노동 뿐만 아니라, 자녀교육이나 생활비지출 등 다른 집안 대소사의 의사결정에 대해서도 이상과 현실은 차이를 보였다.
[기획] 사이버폭력 실태조사로 살펴본 청소년 사이버폭력 현황과 예방책
최근의 청소년 대상 폭력은 학교를 넘어 사이버 공간으로 확대됐다. 시공간을 초월해 발생하며, 가해 방식은 점점 교묘해지고 피해는 확대·재생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치명적이다. 2022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사이버폭력 가해·피해 경험과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응 방안을 확인해 보았다.
[기획] 나는 입양에 긍정적, 우리 사회는? – 입양에 대한 인식
사람들은 입양과 입양가족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향후 자녀를 입양할 의향이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입양 국가책임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자녀입양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확인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