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라면과 치킨도 한식일까? – 한식에 대한 인식 조사
관세청의 발표에 따르면 라면 수출액은 지난 2015년부터 2023년까지 9년 연속 상승하며 매년 역대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다. 총 132개국으로 수출되며 전세계에 한국의 매운맛을 알리고 있는 자랑스러운 K-푸드인 라면도 혹시 ‘한식’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과연 어떠한 음식을 한식이라고 부르고 있을까?
[2023 부동산인식조사] 부동산 투자 및 주택 보유 인식
내 소유의 집 한 채는 있어야 한다는 인식은 여전히 공고하나, 부동산 투자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은 2년 연속 감소하였다. 5명 중 1명은 5년 내 주택 구입을, 3명 중 1명은 5년 내 이사를 계획하고 있다.
[2023 부동산인식조사] 집값 및 부동산정책에 대한 인식
1년간 이어진 집값 하락세가 최근 주춤한 가운데, 10명 중 6명이 현재는 집을 사기에 좋지 않은 시기라고 본다. 반면 향후 집값 전망에 대해서는 지난해와는 다른 분위기가 감지된다.
[기획] 코로나19 이후 배달앱 어떻게 이용하세요? – 배달앱·배달비 인식조사
배달앱 이용자 수는 엔데믹 이후 감소세를 보이다, 최근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달비가 부담스럽다는 이용자들의 목소리는 여전하다. 지난해에 이어, 배달앱 이용행태 및 배달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확인해 보았다.
[기획] 1,000만 돌파한 알뜰폰 전성시대, 성장 이유는? – 통신요금제 고려 요소 및 알뜰폰에 대한 인식 조사
고물가 시대에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알뜰폰 가입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2023년 5월 기준 국내 알뜰폰(MVNO) 가입자 수는 집계 이래 처음으로 1,400만 명을 돌파했다. 알뜰폰의 시장점유율이 조금씩 높아지는 상황에서, 알뜰폰 수요와 인식, 통신요금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확인해 보았다.
[기획] 비대면 사회를 향한 열망의 과도한 해석? – 무인상점 이용 실태와 인식
종업원이 없는 비대면 방식을 취하는 무인상점의 수가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무인상점의 증가는 비대면에 대한 높은 선호 때문일까? MZ세대가 무인상점을 더 선호할까? 무인상점의 이용 실태와 인식, 더 나아가 비대면화 상황에 직면한 사람들의 생각을 알아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