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표

사회지표2022-04-13T08:10:00+09:00

[기획] 2024년 상반기 여행계획

2024년 상반기 국내외 여행계획을 확인해 보았다. 10명 중 7명이 올 상반기 국내여행 계획이 있으며, 제주와 강원 등이 주요 여행지로 꼽혔다. 해외여행 계획이 있는 사람은 10명 중 4명이며, 동남아시아와 일본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이 많았다.

By |2024년 1월 16일|문화, 취미·여가|

[주변국 호감도 – 2024년 1월] 일본 호감도 역대 최고, 북한 호감도 주요국 중 최저

일본에 대한 호감도가 주변국 호감도 조사를 시작한 2018년 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북한 호감도는 지난해 10월 대비 하락, 주요 5개국 중 가장 낮았다. 북한 호감도가 주요 5개국 중 가장 낮은 것 또한 2018년 2월 이후 처음이다.

By |2024년 1월 16일|주변국 호감도, 국제|

[새해맞이 – 2024년] 새해맞이와 2024년 개인 목표

2024년 나의 삶은 2023년보다 나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우세하나, 우리나라 상황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예상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 올 한해 개인 목표로는 건강관리, 재산축적, 가족관계 유지·개선 등이 언급되었다.

By |2024년 1월 9일|사회, 명절·송년·신년맞이|

[기획] 정보 과잉 시대, 중요한 것은 옳은 정보를 걸러내는 필터링 능력 – 문해력에 대한 조사

다양한 매체를 통해 많은 양의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이제는 주어진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넘어, 비판적 사고를 토대로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해지고 있다. 정보를 찾고 이용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소양, 문해력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확인해 보았다.

By |2024년 1월 9일|IT·정보통신, 사회, 인터넷·SNS, 기술과학, 미디어|

[코로나19] 예방접종 의향 조사(2023년 12월)

1월 3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10%를 넘지 못한 가운데, 백신 접종 의향은 고위험군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 2·3·40대와 60세 이상 간 큰 차이를 보였다. 백신이 코로나19에 효과적이라는 인식은 다수가 공감하고 있으나, 백신접종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겠다는 사람은 3명 중 1명에 그쳤다.

By |2024년 1월 5일|코로나19 방역·대응, 코로나19|

[경제안보지표 – 2023년 12월 3주차] 가정경제 인식지수 소폭 하락, 국가경제 인식은 부정적 평가 지속

2023년 마지막 경제안보인식 조사에서, 국가경제와 가정경제 인식은 큰 변화 없이 전 달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현재 가정경제 상황 평가와 미래 가정경제 전망은 전 달 대비 소폭 하락했다. 2023년 여름 잠시 개선되었던 국가·가정경제 인식은 하반기 들어 하락하였고, 국가안보인식은 7월 이후 큰 변동 없이 부정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By |2024년 1월 5일|대통령, 정치, 경제, 안보 평가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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