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2022-05-11T08:07:47+09:00

[기획] 디지털 시대, 우리는 어떻게 삶을 기록하고 있을까? – 기록 방식의 변화와 AI 자동 기록 기술에 대한 인식 조사

우리는 매일 사진 촬영, 위치 저장, 대화 등을 통해 삶을 기록하며, 이는 자신을 돌아보고 일상을 정리하는 의미 있는 수단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SNS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기록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는 가운데, 기록 습관과 기술 수용에 대한 인식을 확인해 기록 문화와 그 의미 변화를 분석했다.

By |2025년 5월 12일|생활, 사회, 인공지능, 문화, 기술과학|

[기획] 2024-2025년 겨울, 어떻게 지내셨나요? – 겨울날씨에 대한 인식

2024-2025년 겨울은 평균기온이 평년과 비슷했고 강수량은 적었지만, 사람들은 더 춥고 눈이 많이 내린 견디기 힘든 겨울로 인식했다. 눈이 평소보다 자주 내린 점과 2월의 추위가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쳐 절반 이상이 기후위기를 체감했으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은 비율도 높았다.

By |2025년 4월 1일|사회, 생활, 문화, 기후·환경|

[기획] 외식 행태와 맛집 선택 기준

코로나19 이후 외식 빈도가 증가하면서 가족·지인과의 만남이 활발해졌으며, 사람들은 새로운 맛집보다 검증된 곳을 재방문하는 경향이 강하다. 음식점 선택 시 주변 사람들의 추천과 과거 경험이 가장 중요한 정보원이 되고, 최종 결정에서는 음식의 맛과 함께 청결도, 가격, 식재료 품질이 핵심 고려사항으로 작용한다.

By |2025년 3월 11일|쇼핑·서비스, 경제, 음식, 문화|

[기획] ‘제로’ 표기의 진실 – 제로 음료의 인기 및 표기 기준에 대한 인식

'헬시 플레져' 트렌드 확산으로 제로 음료 시장이 커피, 이온음료, 아이스티, 주류 등 다양한 품목으로 확장되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식약처 기준상 일정 수준 이하의 칼로리나 당류만 포함되면 '제로' 표기가 가능하나, 사람들은 이를 제대로 알고 있을까? 제로 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와 '제로' 표기에 대한 인지도, 개선 방향 등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By |2025년 2월 19일|경제, 쇼핑·서비스, 음식, 문화|

[2024 종교인식조사] 종교 간 갈등, 다른 종교와의 공존 인식

우리 사회의 종교 갈등이 심각하다는 데 절반 정도가 동의하며, 향후 종교갈등 전망 또한 지금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과반을 차지한다. 종교인들이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에게 느끼는 거리감보다, 비종교인이 종교인에게 느끼는 거리감과 불편함이 더 큰 것으로 확인된다.

By |2025년 2월 5일|문화, 종교|

[기획] 2025년 설 명절 모임 및 일정 계획

올해 설날 연휴 기간이 최장 9일로 늘어났음에도 가족·친지와의 만남 계획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대다수가 여전히 설을 가족 간의 화합을 위한 중요한 시기로 여기고 있지만, 2·30대는 설 명절을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로 인식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By |2025년 1월 22일|사회, 문화, 문화일반, 명절·송년·신년맞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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