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MBN) 서점, 간편식, 헬스식품까지 ‘비대면’ 일상화…무인점포 전성시대


조사 일시: 2023년 8월 4일 ~ 8월 7일
표본: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조사명: [기획] 비대면 사회를 향한 열망의 과도한 해석? – 무인상점 이용 실태와 인식
조사 결과: https://hrcopinion.co.kr/archives/27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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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 2025년 9월 16일
원문 링크: https://www.mbn.co.kr/news/culture/5141565


서점, 간편식, 헬스식품까지 ‘비대면’ 일상화…무인점포 전성시대

[MBN 이승연 기자] (전략) 코인 세탁소, 아이스크림, 카페, 간편식 등 익숙했던 품목부터 반려동물 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매장, 아동복, 운동복 등의 의류매장, 탁구장, 당구장 등의 운동 공간도 무인점포로 운영 중이다. 대학가 및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는 무인 사진관 브랜드가 즐비해 있고, 거주지 및 상가, 사무실 등이 많은 지역엔 무인 스터디 카페, 건강식 판매점 등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무엇보다 무인점포의 인기는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다(한국리서치 주간리포트, 2023). 특히 협소한 규모의 공간에선 무인점포 시스템이 빛을 발한다. 지하철 또는 지하도로, 상가를 지나다 보면 다양한 무인점포 열풍이 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종로 지하쇼핑센터에 마련된 무인 셀프 양말 가게는 오가는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특히 비가 오는 날엔 더욱 사람들이 몰리는 곳이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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