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국제신문) [카드뉴스] MZ세대와 불교, 종교를 믿지 않지만 소비한다


조사 일시: 2024년 11월 22일 ~ 25일
표본: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조사명: [2024 종교인식조사] 주요 종교 호감도와 종교의 영향력
조사 결과: https://hrcopinion.co.kr/archives/316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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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 2025년 6월 4일
원문 링크: https://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500&key=20250604.99099001111


[카드뉴스] MZ세대와 불교, 종교를 믿지 않지만 소비한다


[국제신문 차봉주 인턴기자] (전략) 지난해 12월 한국리서치의 ‘2024년 종교 호감도 조사’에서도 불교가 1위에 올랐다. 경쟁사회에서 불교는 안전지대에 가깝다. “자신을 비워라” “비우면 채워진다” 등 불교 철학 메시지는 젊은 세대의 불안을 다스리는 역할을 한다. 절에서 참선하는 것만 떠올리던 예전과 달리, MZ세대는 SNS로 굿즈를 인증하고 밈을 공유하며 불교문화를 재해석한다. 말 그대로 ‘믿지는 않지만 소비한다’. 종교를 문화처럼 소비하는 MZ세대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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