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 파고드는 언택트… 쇼핑 넘어 운동·취미까지 뻗어간다
전 국민의 사회활동을 중단시키다시피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기회로 언택트(Untact·비대면) 서비스가 곳곳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주로 20, 30대였던 언택트 이용자가 구매력을 가진 40대 이상 연령층에서 크게 늘고, 물품 구매가 주를 이뤘던 서비스 영역이 업무, 학습, 운동, 미용, 취미활동 등으로 확대됐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와 그로 인한 습관 변화라는 환경 속에서 언택트는 새로운 소비영역, 소비층으로 침투해 깊게 뿌리 내리고 있다. 언택트는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주요 생활방식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언택트에 날개를 달아준 건 역시나 코로나19다. 기존 언택트는 스마트기기 활용에 능숙하고 비대면 소비에 익숙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차근차근 성장해 왔다. 기성세대라고 언택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건 아니지만 코로나19 시대에 포착되는 특징은 해당 연령층 이용자가 어느 때보다 크게 늘었다는 데 있다. 전 같았으면 두말할 것도 없이 은행 창구를 찾았을 노인도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정도다. 한 40대 후반 직장인은 “어머니가 코로나19 때문에 집 밖에 못 나가셔서 모바일뱅킹 방법을 가르쳐드렸는데 이제는 그게 편하다고 은행에 안 가신다”고 했다.
40대 이상 이용자가 대거 유입되면서 언택트 시장은 새로운 확장 국면을 맞았다. 중장년층은 경제력을 기반으로 언택트 소비에 동참하며 전자상거래업체의 주요 식품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티몬’의 경우 올해 1분기 50대 이상 소비자의 간편식품 구매가 매출액 기준으로 158% 늘고, 건강식품 구매는 140% 증가했다. 음료와 신선식품 구매는 각각 128%, 105% 늘었다. [중략]
한국리서치가 지난 5월 초 발표한 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60% 이상이 코로나19 시대 이후에도 비대면 물건 구입과 동영상 플랫폼 이용 증가 등이 지속될 것으로 봤다. 비대면 물건 구입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는 응답자는 10, 20대는 물론 60대 이상까지 전 연령대에서 60%를 넘겼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김태환 연구위원은 “상대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선호가 강했던 계층도 온라인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며 “가능한 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려는 거리두기 소비가 확산되면서 제품 판매와 서비스 제공 방식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위원은 일부 커피전문점과 패스트푸드점이 도입한 ‘드라이브스루’(차에 탄 상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방식이 확산되고 국내에서 제한적으로 운영되던 무인점포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소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 서비스와 예약제 운영, 공용공간 축소, 개인이나 소수가 이용할 수 있는 공간 제공 등 기존과 차별화한 운영 방식이 확대될 것으로 봤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 부담을 크게 느끼는 중소형 점포를 중심으로 무인 주문방식 도입이 빨라질 가능성도 높다. 무인 키오스크의 월 대여료는 평균 20만원으로 직원 1인당 월급 179만원의 8.9%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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