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채식·비거니즘 인식조사] 비거니즘 인지도와 향후 전망, 비건제품 구매 경험

비건 제품이 환경 보호와 동물권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는 윤리적 가치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면 비건 제품을 선택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다수를 차지해, 윤리적 가치보다 경제적 부담이 구매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2025년 채식·비거니즘 인식조사] 채식주의자의 식습관, 채식 의향 및 전망

채식주의를 실천한다고 답한 사람들도 실제로는 대부분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고 있어, 엄격한 채식보다는 유연한 채식이 주류를 이룬다. 사람들은 채식의 환경보호와 동물권 보호 가치는 인정하지만 실제 채식을 하는 주된 이유는 건강 증진으로, 가치 인식과 실천 동기 사이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24년 채식·비거니즘 인식조사] 비거니즘의 인지도 및 기대감

비거니즘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3명 중 1명 정도이며, 비건 제품 구매 경험이 있다는 사람도 5명 중 2명이 채 되지 않는다. 비건 제품을 구매하면 동물권을 보호할 수 있다는 데에는 다수가 동의하나, 환경 보호로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찬반 의견이 갈린다.

[2024년 채식·비거니즘 인식조사] 채식주의자, 정말 채식을 하고 있나? 비채식주의자의 채식 의향은?

성인남녀 10명 중 2명 정도는 본인을 채식주의자로 정의하거나, 채식을 지향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 중 대다수는 평소 육류를 섭취한다고 답했다. 채식에 대한 인식을 확인한 결과, 채식이 맛없는 건 아니지만 채식만으로는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확인되었다.

[2023년 채식·비거니즘 인식] 실제 채식주의자의 비율은? 비거니즘은 지나가는 유행일까?

자신을 채식주의자 혹은 채식지향자라고 밝힌 사람 중, 실제로 육식을 하지 않는 엄격한 식생활을 유지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채식만으로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비거니즘은 라이프스타일로 자리를 잡을 수 있을까? 채식과 비거니즘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던져보았다.

[기획] 식탁 위의 고기, 어떻게 생각하세요? – 채식과 대체육의 현황과 전망

채식과 비건 식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10명 중 4명 정도가 대체육을 구매하거나 먹어 본 경험이 있었다. 반면 대체육의 일종인 배양육에 대한 인식과 구매 의향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대체육이 환경 및 동물권 보호에 기여한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으나, 대중화를 위해 넘어야 할 몇 가지 산이 확인되었다.

[기획] 비거니즘, 지속될 수 있을까?

비거니즘은 동물성 식품 섭취를 줄이고, 식물성 식품 섭취를 늘리는 채식주의에서 나아가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동물에 대한 착취를 거부하는 철학이자 삶의 방식이다. 비거니즘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나, 우리 사회에서 아직 비거니즘은 생소한 개념인 것처럼 보이기도 하다. 과연 사람들은 비거니즘을 잘 알고 있을까?

[기획] 채식주의에 대한 인식 – ‘채식할 권리’는 어디까지 보장되어야 할까?

채식 열풍과 함께, 학교, 군대 등과 같은 공공급식에서 비육류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는 ‘채식 선택권’이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다. 우리나라에 채식주의를 실천하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 그리고 사람들은 채식 선택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