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리크루트타임스) [기획-구독경제] 구독경제의 시대...진화하며 다양해지는 구독경제 서비스
날짜2022-05-30
작성자 Level 10


조사 일시: 2021년 5월 21일 ~ 5월 24일
표본: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조사명: [기획] 구독의 시대 – 구독서비스 이용실태와 평가
조사 결과: https://hrcopinion.co.kr/archives/18877
관련 기사: (리크루트타임스) [기획-구독경제] 구독경제의 시대...진화하며 다양해지는 구독경제 서비스
보도일: 2022년 5월 30일
원문 링크: www.recruit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1039


[기획-구독경제] 구독경제의 시대...진화하며 다양해지는 구독경제 서비스

[리크루트타임스 김윤철 기자] (전략)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는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를 말한다.

2021년 7월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팀이 실시한 ‘구독의 시대 – 구독서비스 이용실태와 평가’ 자료에 의하면, 최근 1년 내 구독 서비스 이용자들은 정기 배송형 구독서비스의 경우 식음료 분야가 56%로 가장 많았고 출판물(35%)이 다음으로 많았다. 신문, 잡지 등의 출판물이 정기 배송형에서 유일하게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용률이 높았다. 

무제한 이용형 구독서비스의 경우에는 영상 컨텐츠 서비스(66%), 온라인쇼핑 멤버십(55%),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51%)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영상 컨텐츠 서비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서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후략)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