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머니S) 코로나 이후 언택트 가속화… 피해자는 고령층?
날짜2020-07-29
작성자 Level 10
조사 일시: 2020년 5월 8일 ~ 2020년 5월 11일
표본: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
조사명: 포스트코로나 – 코로나19와 비대면, 디지털사회 전환
조사 결과: https://hrcopinion.co.kr/archives/15674
관련 기사: (머니S) 코로나 이후 언택트 가속화… 피해자는 고령층?
보도일: 2020년 7월 29일
원문 링크: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0072817308057245

코로나 이후 언택트 가속화… 피해자는 고령층?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경제가 활성화됐지만 세대 간 ‘디지털 정보화’ 격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됐다. 고령자들의 언택트 금융서비스 사용을 위해 당국과 금융사가 다양한 방안을 내놔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보험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코로나19 이후 고령 금융소비자의 디지털 소외 확대와 대응방향' 보고서에서 최장훈 연구위원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세대 간 디지털정보 격차가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코로나의 발생으로 이러한 현상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세대 간 디지털정보화 격차는 고령층에게 디지털 소외로 나타나고 있으며 고령층은 금융상품 및 서비스 구매와 같은 소비활동 시 불완전 또는 사기적인 판매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디지털정보화 수준은 평균을 100%로 뒀을 때, 20대와 30대가 120% 이상인 반면 50대 이상의 경우 평균 64.3%로 20, 30대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더욱이 최근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는 디지털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긴다’, ‘세대 간 정보격차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각각 83%, 51%로 나타났다.

특히 보고서는 주로 오프라인 구매를 하는 고령층들이 온라인·모바일 금융상품에서만 주는 수수료 면제 또는 우대 금리 등을 받지 못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금융회사는 고령층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상품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고 이로 인해 고령층은 구입의사가 있어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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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S# 한국리서치# 언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