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한국일보) “기후변화 피부로 체감” 93%... 10명 중 4명은 “이사ㆍ이민도 고려”
카테고리한국일보 정기연재(여론 속의 여론)


한국리서치는 ‘여론 속의 여론’ 전국 성인남녀 1,000명 웹조사(3월 8~11일)를 통해 우리 국민들이 기후변화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 보았다. 우선 기후변화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다’는 응답이 10%, ‘어느 정도 알고 있다’는 응답이 63%로 열 명 중 일곱 명은 기후변화의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 ‘잘 모르지만 들어는 봤다’는 응답은 25%, ‘전혀 들어보지 못했다’는 응답은 2%에 그쳤다. 기후변화의 영향을 체감하고 있다는 비율은 93%이고, 기후변화가 ‘일상생활, 사회경제활동, 재산 및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의견도 82%로 대다수의 국민에게 기후변화는 현실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 10명 중 4명은 기후변화로 인해 다른 지역으로 이사나 이민을 떠날 고민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이사 고려 11%, 국외 이민 고려 15%, 국내 및 국외 이민 동시 고려 11%, 고려한 적 없다 63%).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한국리서치# 한국일보# 정기조사# 여론조사# 여론속의여론# 정한울# 최광선# 기후변화# 미세먼지# 대기오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