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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민주주의 진척 기제로서 공론화의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

주요 내용 공론화에 참여하여 달라는 요청을 받을 경우 참여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2019년 34%에서 올해 29%로 5%포인트 하락하였다. 공공정책과 관련한 어떤 사안이든 공론화 의제로 삼을 수 있다는 응답은 2019년 29%에서 올해 26%로 낮아졌다. 주요 현안정책 또는 국정의제에 대해 모두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과반을 상회하였다. 시민은 자신의 일상생활과 관련한 [...]

By |2020년 10월 14일|사회|

[사회지표] 부동산 인식 조사

집값과 주택 구입 현 거주 지역의 집값 비싸다 60%, 2년 전 대비 15%포인트 증가 6개월 후 현 거주 지역의 집값, 지금보다 오르거나 비슷할 것이다 86% 2020년 9월 25일 ~ 28일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현재 거주지역의 집값이 비싸다는 의견이 60%를 차지하였다(매우 비싸다 26%, 비싼 편이다 34%). 2018년 10월 [...]

By |2020년 10월 14일|사회지표|

[기획] 2019년 이후 국정지표 세부분석 – 응답자 특성별 비교

응답자 특성별 국정운영평가 비교 국정지지율, 남녀 차이는 없어 진보성향 응답자는 국정운영 긍정평가 70% 상회, 보수성향 응답자는 30% 이하 한국리서치 정기조사 “여론 속의 여론” 에서 격주 1회 조사하는 국정운영평가를 응답자 특성별로 살펴보았다. 각 조사의 유효표본 수는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이지만, 응답자 특성별 표본 수는 이에 못 미치기 때문에 충분한 [...]

By |2020년 10월 14일|정치|

[기획] (한글날 기념) 한글에 대한 이미지와 인식 조사

주요 내용 우리나라 국민들이 한글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는 매우 긍정적이다. ‘한글’하면 떠오르는 느낌이나 이미지로 ‘우리나라(대한민국)’, ‘아름답다’, ‘과학’, ‘세종대왕’, ‘쉬운’ 등 긍정적인 감성, 혹은 자부심과 관련한 단어들이 많이 언급되었다. 또한 한글에 대한 이미지는 크게 ‘자부심’, ‘우리 것’ ‘쉬움’ 이라는 세 개의 축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전체 응답자의 93%가 [...]

By |2020년 10월 7일|사회|

[코로나19] 17차 인식조사(상황 인식, 일상생활 변화 등)

※ 편집자 주 본 보고서는 9월 25일 ~ 9월 28일 실시한 조사의 결과입니다. 코로나19 국내상황이 시시각각 변함에 따라 여론의 변동폭도 큰 상황입니다. 조사 시점을 감안해 결과를 해석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한국리서치 정기조사 ‘여론 속의 여론’ 팀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진정국면에 접어들 때까지 지속적으로 여론의 추이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

By |2020년 10월 7일|코로나19 정기 인식조사|

[대통령 국정운영평가 – 2020년 9월 4주차] 국정지지율 46%

대통령 국정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평가 46%, 지난 조사와 동일 문재인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46%로 지난 조사(46%)와 동일하였다. 8월 둘째 주 이후 국정운영 긍정평가와 부정평가가 오차범위 내에서 유지되고 있다. ※ 국정평가 변화(최근 6개월) ※ 2018년 이후 국정평가 변동 추이 [...]

[리더십 평가 – 2020년 9월 4주차] 국가 위기상황 대처 46%, 소통 41%

민생 안정 노력분야가 가장 높고, 공직자 인사분야가 가장 낮아 주요 6개 리더십 차원 평가 결과, 민생 안정 노력에 대한 긍정평가가 54%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원칙과 소신(50%), 국가 위기상황 대처(46%), 갈등해소와 통합(44%), 국민 및 정치권과의 소통(41%), 공직자 인사(31%) 순이었다. 8월 넷째 주 조사 결과와 비교했을 때 국가 위기상황 대처에 [...]

[경제안보지표 – 2020년 9월 4주차] 국가안보 인식지수 -17, 지난 조사 대비 6포인트 하락

국가경제 및 안보에 대한 인식을 현재 상황 평가와 이후 전망으로 구분하여 측정한 뒤, 평가와 전망의 순 긍정 응답비율을 산술평균하여 지수(-100과 100사이의 값)로 만들었으며, 이는 미국갤럽의 경제인식 인덱스(Gallup's U.S. EconomicConfidence Index)를 참고하였다. 국가경제 인식지수 국가경제 인식지수 -45, 지난 조사 대비 8포인트 증가 최근 우리나라의 경제상황 평가와 [...]

[기획] 방식은 달라도 가치가 모여 실현하는 착한 소비

마트에서 물건을 고를 때 제품에 부착된 탄소배출량 인증마크를 꼼꼼히 살핀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걱정되기 때문이다. 커피 원두는 불편하더라도 공정무역 사이트를 통해서만 구매한다. 개발도상국 노동자들에게 공정한 노동의 대가가 돌아가길 바라기 때문이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로컬푸드 매장을 자주 이용한다. 지역사회 판매자를 돕고 싶기 때문이다. 자신의 소비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하여 [...]

By |2020년 9월 23일|사회|

[코로나19] 16차 인식조사(상황 인식, 공적 주체 신뢰도 등)

※ 편집자 주 본 보고서는 9월 11일 ~ 9월 14일 실시한 조사의 결과입니다. 코로나19 국내상황이 시시각각 변함에 따라 여론의 변동폭도 큰 상황입니다. 조사 시점을 감안해 결과를 해석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한국리서치 정기조사 ‘여론 속의 여론’ 팀은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진정국면에 접어들 때까지 지속적으로 여론의 추이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

By |2020년 9월 22일|코로나19 정기 인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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